바우처이용상품안내

첨부파일 :

  • [ 아동 ]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

    저자: 정영훈(그림: 김규준)

    출판사: 동아엠앤비(뭉치)

    출간일: 2017. 12. 20

    ISBN: 9791188704064

    사용가능 기한: 바우처에 기재된 유효기간을 확인하세요.

    2018 우수과학도서
    바우처 사용
책목차
펴내는 글
특별한 능력을 전수받은 고양이 루키

1장 대재앙, 지진 속으로~
2장 휘몰아치는 바람! 강력한 태풍
3장 쓰나미, 모든 걸 휩쓸고 잠기게 해요!
4장 지구가 품은 불덩이,ㅡ 화산

자연재해 관련 사이트
어려운 용어를 파헤치자!
신나는 토론을 위한 맞춤 가이드
책소개
거대한 자연의 힘 앞에 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해야 할까?

지진과 쓰나미, 화산 폭발은 왜 일어나는 걸까?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는 실전 토론형 통합 교양서로, 초등학교에서 방과 후 수업 부교재로 선택되어 활용되고 있을 만큼 탄탄한 배경지식을 담고 있으며 토론 및 논술에 적합하게 구성되었습니다. 2011년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한 일본 대지진과 쓰나미 및 원자력발전소 폭발, 2016년 우리나라 경주에서 발생한 대지진, 2017년 연이어 발생한 포항 지진 등 자연재해는 갈수록 더 급증해 우리의 삶을 위협하고 있습니다.

이는 사람들의 무분별한 자연 훼손이 불러일으킨 결과이기도 합니다. 자연재해로 인한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지금까지 일어난 자연재해를 바탕으로 그 원인을 파악하고 재해를 막을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 알고 대비를 하는 만큼 피해를 줄일 수 있는 것이 자연재해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는 지진이나 태풍, 화산 폭발과 같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 대처 방법을 몰라 더 큰 위험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이 책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어린이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자연재해에 미리 대비하고, 실제로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 당황하여 더 큰 피해를 입지 않도록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저자소개
저자 정영훈은 부산대학교에서 영문학을 공부하고, 카이스트(KAIST)
미래전략대학원에서 석사 과정을 마쳤어요. 어린이 과학잡지 《어린이 과학동아》 기자와 편집장을 거쳐 지금은 어린이들에게 유익하고 재미있는 이야기를 만들고 있어요. 지금까지 낸 책으로 『불멸의 혼 영웅 이순신』, 『바다의 신 해신 장보고』, 『천하무적 과학영웅단』, 『한국사 천자문』, 『열혈 과학선생 붐』, 『발명발견의 순간 유레카』 등이 있습니다.
그린이소개
그린이 김규준은 성균관대학교 미술교육과를 졸업하고
㈜교원과 ㈜미래엔에서 학습 일러스트를 그렸어요. 광고 및 영화의 시나리오 스토리보드를 그리고, 애니메이션 잡지 《뉴타입》에 그림을 연재하는 등 다양한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을 했어요. 그린 책으로는 『아낄수록 밝아지는 에너지』, 『과학 쿡, 문화 쿡! 음식의 세계』, 『행복한 I』, 『토쿠와 마법 액자』, 『신 나는 교과서 체험 학습?백범기념관』 등이 있습니다.
책 속으로
특별한 능력을 전수받은 고양이 루키
학년이 올라갈수록 얌전해지기는커녕 갈수록 장난이 더 심해지기만 하는 윤후와 윤정이. 이웃집 아줌마의 고양이 럭키의 빈자리를 대신한 고양이 루키는 애교도 많고 장난기도 많아 개구쟁이 윤후와 윤정이의 소중한 친구였어요. 그런데 알고 보니 루키가 이웃집 고양이 럭키에게 신비한 능력을 전수받았다지 뭐예요? 루키는 대체 어떤 능력을 가지고 있을까요?

1장 대재앙, 지진 속으로
옆집에 살던 작가 아줌마와 신비한 능력을 가진 고양이 ‘럭키’가 캐나다로 이민을 가고 난 뒤 윤후와 윤정이는 새끼 고양이 ‘루키’를 키웠어요. 어느 날, 경주에서 지진이 발생했다는 뉴스를 보던 윤후와 윤정이는 집 안이 흔들리는 느낌에 깜짝 놀랐어요. 지진은 언제나 TV 너머 다른 나라에서 벌어지는 천재지변이라 생각했거든요. 그런데 윤정이가 TV 앞에서 루키에게 손을 갖다 대자 두 사람이 TV 속으로 빨려들어가지 않겠어요? 루키에겐 화재 현장으로 시간 여행을 할 수 있는 특별한 능력이 있었던 거예요. 과연 윤후와 윤정이는 무사히 지진 현장에서 탈출할 수 있을까요?

2장 태풍, 모든 걸 휩쓸고 잠기게 해요!
태풍 ‘차바’의 영향으로 비가 내려서 밖에 나가 놀지 못하게 된 윤후와 윤정이는 고양이 루키랑 태풍 ‘차바’가 들이닥친 부산과 울산의 태풍 현장으로 떠났어요. 그런데 울산 태화 강변에서 태풍을 만나 휩쓸려간 윤정이를 루키가 구해 주고 대신 빗물 속에 빠져 버렸지 뭐예요? 과연 루키는 무사히 구출될 수 있을까요?

3장 쓰나미, 모든 걸 휩쓸고 잠기게 해요!
TV에서 영화 [해운대]를 본 윤후와 윤정이는 파도가 살아서 움직이듯 해안가로 덮쳐서 모든 걸 잠기게 하는 쓰나미를 보고 깜짝 놀랐어요. 바닷속에서 지진이 발생할 때 일어나는 쓰나미에 대해 궁금해진 남매는 고양이 루키와 함께 인도네시아 해안가의 쓰나미 현장으로 출발했지요. 인도네시아의 쓰나미 현장에서 남매를 기다리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요?

4장 지구가 품은 불덩이, 화산
학교 과제로 집에서 화산 폭발 실험을 해 본 윤정이와 윤후는 실제 화산 폭발은 어떻게 일어날지 궁금해졌어요. 남매의 지적 욕구를 알아챈 고양이 루키는 두 사람을 화산 폭발이 자주 일어나는 일본의 사쿠라지마 화산으로 데려갔지요. 남매는 대낮인데도 화산재로 뿌연 회색 빛깔의 가고시마 지역에서 화산이 폭발하는 것을 실제로 보고, 루키의 명강의를 통해 화산이 발생하는 원리도 배울 수 있었답니다.

■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실전형 토론책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는 교육 현장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다양한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친구들과, 혹은 부모님과 함께할 수 있는 효과적인 토론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책에서는 미래에는 지구가 어떤 모양의 대륙으로 변해 있을지, 태풍의 이름은 누가 언제부터 지었는지, 지진과 쓰나미는 왜 발생하는지,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한 생존배낭에 필요한 물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기사를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어린이 독자들은 지진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및 쓰나미, 경주 지진 등 전 세계적으로 인류를 덮친 자연재해를 통해 거대한 자연의 힘 앞에 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출판사 서평
■ 들썩들썩, 살아서 꿈틀대는 지구!
지진이나 태풍, 쓰나미, 화산 폭발 등 자연재해는 왜 일어날까?

지진이나 쓰나미, 태풍, 화산 폭발, 홍수 등 급격한 자연현상으로 입는 재난을 자연재해라고 해요. 자연재해는 지구의 지형을 바꾸고 생명체를 사라지게 하는 등 엄청난 변화를 가져오지요. 지금도 지구촌 곳곳에서는 화산 폭발, 지진, 쓰나미, 폭우, 폭설, 폭염, 홍수, 가뭄과 같은 자연재해가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답니다. 이러한 자연재해는 누구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에서 순식간에 벌어지는 일이기 때문에 자연재해에 미리 대처하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랍니다. 하지만 자연재해가 일어나는 원리와 대처 방법을 미리 학습한다면 자연재해가 실제로 일어났을 때 피해를 이전보다 줄일 수 있어요.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는 날씨의 변화와 지각 변동으로 일어나는 자연재해에 대해 초등학생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입만화와 다양한 정보 팁을 제시해 재미있게 구성했습니다. 해외 및 우리나라에서 일어났던 실제 자연재해를 바탕으로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안전 수칙이나 행동 방법을 알려주고,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자연재해에 관련된 어려운 개념을 간단명료하게 정리했지요. 이 책을 읽다 보면 자연재해가 발생하는 원리에 대해 올바로 이해하고, 각 상황에 맞는 대응책과 피난 요령 등을 익혀 자연재해에 대비할 수 있는 대처 능력을 키울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직접 체험한 듯한 생생한 스토리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는 윤후와 윤정이 남매가 특별한 능력이 있는 고양이 루키와 함께 자연재해를 직접 체험해 보고, 자연재해 발생 원리와 대처법을 학습하게 되는 이야기예요. 고양이 루키는 화면 속으로 들어가 당시 상황을 그대로 겪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어요. 이런 능력을 이용하여 남매는 여러 사고 현장을 직접 체험하게 되지요. 남매는 건물 붕괴와 배의 침몰 등 생각지도 못한 지진과 태풍, 쓰나미와 화산 폭발 같은 다양한 자연재해를 생생하게 경험하게 된답니다. 또한 남매 스스로의 힘으로 그런 상황에서 탈출하기 위한 구체적인 행동 방법도 루키에게 배우게 되지요. 어린이 독자들은 남매의 경험을 읽으며 자연재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자연재해가 발생했을 때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등 실질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사회와 과학을 아우르는 융합 교과서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는 독서량이 풍부하지 않고 자발적인 독서를 어려워하는 학생들도 큰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형식의 재미있는 이야기와 그림뿐 아니라 다양한 읽을거리를 제공해 줍니다. 지진이 일어나는 원리, 지구 내부의 모습, 대륙의 이동 과정,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사고, 불의 고리, 단층의 종류, 지진 발생 시 대응 방법, 우리나라 지진의 역사, 태풍이 발생하는 원리, 쓰나미의 발생 원리, 화산이 폭발하는 원리, 집에서 만들어 보는 화산 폭발 실험, 인류를 대재앙에 빠뜨린 자연재해 및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재해 등 다양한 정보를 제시하고 하나의 주제 안에서도 다양한 의견을 보여 주어 통합적인 시각을 갖게 해 줍니다. 또한 교과별로 조각난 지식을 모아 통합적인 사고방식을 가지도록 도와줍니다.

■ 수업 시간에 적극적으로 발표할 수 있게 하는 실전형 토론책
『우리를 위협하는 자연재해』는 교육 현장과 직접적으로 연계된 다양한 토론 주제를 선정하여 친구들과, 혹은 부모님과 함께할 수 있는 효과적인 토론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책에서는 미래에는 지구가 어떤 모양의 대륙으로 변해 있을지, 태풍의 이름은 누가 언제부터 지었는지, 지진과 쓰나미는 왜 발생하는지, 자연재해에 대비하기 위한 생존배낭에 필요한 물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자연재해가 일어났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주제를 중심으로 관련 기사를 읽고 토론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습니다. 어린이 독자들은 지진으로 인해 엄청난 피해가 발생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사고 및 쓰나미, 경주 지진 등 전 세계적으로 인류를 덮친 자연재해를 통해 거대한 자연의 힘 앞에 어떻게 대비하고 대처해야 하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입니다.